VOA 질의에 답변…"승인된 물품의 종류와 금액, 공개 계획 없어"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철도·도로 연결과 현대화에 대한 일정이 합의된 10월15일 경기도 파주시 경의선 임진강역에 한산한 철로가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남북 철도연결 공동조사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제재 면제 요청을 허가했다고 확인했다.

다만 대북제재위원회 측은 구체적인 조사 규모와 허가 품목 등이 담긴 승인 서류를 공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27일 보도했다.

앞서 23일 유엔주재 대한민국 대표부는 언론 보도문을 통해 "남북 철도연결 공동조사와 관련해 그 동안 한국 정부가 추진해 온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와의 협의 절차가 금일 오후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당시 우리 정부는 어떤 물품이나 품목에 대해 제재 유예를 승인 받았는지 등은 설명하지 않았다.

대북제재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네덜란드 대표부는 이에 대한 VOA 기자의 확인 요청에 26일 "위원회가 제재 면제를 승인한 게 맞다"고 답한 뒤 "서면 절차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승인된 물품의 종류와 금액을 알려달라'고 요청하자 네덜란드 대표부는 "공개할 계획이 없다"면서 "한국 대표부에 확인하라"고 말했다.

VOA는 "따라서 이번 공동조사가 얼마만큼의 규모로 이뤄지는지, 또 투입되는 금액과 인력, 유류와 장비 반입 여부 등에 대한 내용은 당분간 공개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남북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는 제1차 남북 정상회담 합의인 '4·27 판문점선언'에 담긴 사업이다.

남북은 지난달 고위급회담을 열고 11월 말에서 12월 초에 철도와 도로 연결 착공식을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이를 위해 10월 하순 경의선 철도에 대한 북한 현지 공동조사를 시작하기로 했지만 대북제재로 인해 일정이 지연돼 왔다.

VOA는 "이번 제재 면제 조치로 곧 동·서해선 철도 북측 구간에 대한 공동조사가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고 한국 언론들이 보도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