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식량계획(WFP) 공여국장 방한…"통일부, 800만달러 집행시기 언급 안해"

세계식량계획(WFP) 크리스 케이 사무차장 대리 겸 정부공여국장이 16일 서울 종로구의 한 회의실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세계식량계획(WFP)이 "정치적 문제 해소로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한 자금의 흐름을 제한하는 장애물들이 제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WFP는 현재 북한의 9개 도에서 여성(임산부와 수유부) 및 영유아 65만명을 대상으로 매달 영양 및 생계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WFP에서 파트너십 사무차장 대리 겸 정부공여국장 직을 수행하고 있는 크리스 케이는 한국 방문을 계기로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18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케이 국장은 "현재 북한에서 진행중인 여성·아동 지원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 내년 4월까지 최소 750만달러(84억9000여만원)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지속적인 자금확보가 어려워 현재 WFP가 북한에서 진행하는 인도적 지원 사업을 유지하는 것이 상당한 도전 과제"라고 설명했다.

앞서 작년 9월21일 우리 정부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고 유니세프와 WFP의 북한 모자보건·영양지원 사업에 남북협력기금에서 800만달러를 공여하는 방안을 심의·의결했다.

그러나 1년이 넘도록 기금 집행을 미뤄지고 있다.

이는 국제기구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결의에 저촉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있는 데 따란 것으로 보인다.

이에대해 케이 국장은 통일부 당국자와 면담을 했지만 "800만달러의 집행 시기는 언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다만 케이 국장은 이 당국자와 "정치적 상황이 만족할 만한 상황, 그런 방향으로 잘 해결돼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길 바란다는 희망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케이 국장은 "민감한(delicate) 정치적 상황이 있겠지만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이들에게 가능한 한 지원이 빨리 이뤄져야 한다는 점은 명백하다"면서 "정치적 영향이나 장애물이 조만간 극복될 것으로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