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김정은 방한 집중"…아베 정권, 방일 방안 내년 재차 요구

악수하는 한-일 정상.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효민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요청한 문재인 대통령의 연내 단독 방일 추진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고 17일 마이니치신문이 전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역사문제가 끼어들면서 문 대통령의 연내 방일은 어렵게 됐다”고 보도했다.

그 배경으로는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 문제와 제주 국제관함식에 참가하려던 해상자위대의 욱일기 게양 문제 등을 꼽았다.

또 한국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한을 위한 조정에 집중하는 점과 일제의 한반도 강점기 징용 피해자가 제기한 손해배상소송 판결이 올해 안에 나오는 것도 문 대통령의 연내 방일이 성사되지 않을 가능성에 대한 배경으로 거론됐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한국이 김 위원장의 첫 서울방문 조정을 하고 있어 “한국도 문 대통령의 방일까지 관심을 두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내년에 재차 요구할 방침이다. 아베 신조 정권이 대북정책 연대 등을 고려해 역사 문제가 관계 악화로 치닫는 것을 원하지 않고 있는 만큼 문 대통령의 단독 방일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마이니치는 전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내년 6월 오사카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