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유엔 전문가패널' 보고서 입수…"유엔 제재의 효과 무력화" 경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북한이 예멘 후티반군에 탱크와 미사일을 판매하는 등 유엔 제재를 피해 중동 지역에 무기를 밀매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이에따라 미국은 17일(현지시간) '대북 제재 이행과 집행'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앞서 1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엔 전문가패널'의 기밀 보고서를 입수해 "북한의 시리아, 예멘, 리비아 불법 무기 거래와 연료 위장수송, 금융거래 등 새 증거들이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무기수출은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에 따라 금지돼 있다고 연합뉴스는 WSJ 보도를 전했다.

이번 보고서는 북한이 △예멘 후티 반군에는 탱크, 로켓추진수류탄(RPG), 탄도미사일 △수단에는 대전차 시스템 판매 △북한 무기 기술자들이 시리아 군수공장을 수차례 방문 등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전문가패널은 "이런 위반은 유엔 제재의 효과를 무력화한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한 △중국과 북한의 합작사업 △북한 금융 요원들의 러시아와 중국 등 최소 5개국에서 활동하는 것을 파악했다고 주장했다.

전문가패널은 "금융 제재는 가장 이행이 잘되지 않고 제재 체계를 침범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17일 안보리 이사회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특히 헤일리 대사는 성명을 통해 러시아가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1718위원회)의 보고서' 내용을 수정해 자국의 대북제재 위반을 은폐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14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이 보고서에 대한 러시아의 '수정 압력' 문제를 제기한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앞서 지난달 안보리 대북제재위는 유엔 회원국들의 대북제재 이행을 중간 점검하는 보고서를 제출했다. 이에 러시아는 보고서 수정을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