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서 ICBM 제조 판단

북한의 ICBM급 '화성-15형'이 미사일 이동식발사차량(TEL) 위에서 발사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북한이 평양 인근에서 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제조 중인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포스트(WP)는 30일(현지시간) 익명의 정보당국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평양 외곽에 있는 산음동의 한 대형 무기공장에서 액체연료를 쓰는 ICBM을 제조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산음동 미사일 종합연구단지는 미 동부 해안을 타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ICBM급 화성-15형을 비롯해 북한의 ICBM 2기를 생산한 곳이다.

로이터통신도 익명의 미 정부 고위 관료를 인용해 미국의 정찰 위성이 지난해 ICBM을 생산했던 북한 공장에서 새로운 움직임을 포착했다고 전했다. 이는 시설 안팎으로 차량들이 움직이는 모습이다.

다만 로이터통신은 관련 기사에서 포착된 움직임이 미사일 제조와 관련된 것이라고 단정하지는 않았다.

WP는 미 정보당국이 입수한 증거에 최근 몇 주간 촬영된 위성사진이 포함됐으며 여기에는 북한이 해당 공장에서 비밀리에 ICBM을 최소 1기 이상, 2기를 제작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고 보도했다.

또 WP는 미 정보당국은 국가지리정보국(NGA)이 수집한 이미지들을 토대로 산음동 기지에서 화성-15형 최소 1기에 대한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