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뉴질랜드·오스트리아 등…40대 위주서 한층 젊어져
기성정치 불신·변화 열망 속 깜짝집권…국정운영력 입증할지 시선집중

37살로 뉴질랜드 총리가 된 재신더 아던[AFP=연합뉴스]
지구촌에 30대 지도자들이 속속 탄생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비롯한 40대 지도자 취임이 주목을 받았던 데서 한층 더 젊어진 모습이다.

19일 뉴질랜드에서는 37살의 여성 총리가 탄생했다.

뉴질랜드 노동당의 재신더 아던 대표는 지난달 실시된 총선에서 제2당에 그쳤으나 '킹메이커'로 된 소수 정당의 낙점을 받아 총리직에 오르게 됐다.

아던 대표는 뉴질랜드에서 3번째 여성 총리가 됐으며 1856년 에드워드 스태포드 이후 160여 년 만에 최연소다.

지난 5월에는 프랑스 대통령으로 39살의 에마뉘엘 마크롱이 공식 취임했다. 프랑스 현대 정치사의 최연소 국가수반이면서 주요국 지도자 중에서도 가장 젊은 정치지도자로 꼽힌다.

그러나 마크롱은 높은 관심과 인기 속에 "프랑스는 쇠퇴하지 않는다"며 자신 있게 대통령직 수행에 나섰으나 채 반년도 되지 않아 지지율 하락에 시달리고 있다.

한 달 전 여론조사에서 '마크롱이 좋은 대통령이라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은 44%에 그쳤고 '그렇지 않다'는 56%를 기록했다.

국정운영 지지율 역시 '일방통행식 리더십' 논란에 휩싸이며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에서도 31세의 중도 우파 국민당이 최근 총선에서 제1당이 되면서 31세 세계 최연소 정치지도자의 탄생을 눈앞에 두고 있다.

국민당 대표인 제바스티안 쿠르츠는 1986년생으로, 외무장관으로 있던 올해 5월 당권을 잡았다.

벨기에의 샤를 미셸 총리도 2014년 38세에 총리가 됐다.

또 에스토니아의 라타스 위리 총리와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그로이스만 총리도 지난해 각각 38세 나이로 총리직을 맡았다.

지난 6월 아일랜드 총리에 오른 인도 이민자 2세이자 동성애자인 리오 버라드커 총리도 38세다.

이탈리아의 초미니 국가인 산마리노 공화국은 매년 4월과 10월에 국가원수이자 행정부 수반 역할을 하는 집정관을 2명씩 선출하는데 이달에는 30대인 엔리코 카라토니(32)와 마테오 피오리니(39)가 집정관에 선출됐다.

민주적 선거가 아닌 권력세습을 통해 최고 통치자의 자리에 오른 이들 중에도 30대가 눈에 띈다.

카타르의 군주 셰이크 타밈 빈하마드 알타니가 37세로 세계 여러 군주 중에서는 젊은 축에 속하고 동갑내기 군주로 지그메 케사르 남기엘 왕추크 부탄 국왕이 있다.

온라인 매체 콰르츠는 현재 세계 30대 지도자 가운데 최장 집권한 지도자는 아버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집권해 6년여가량 북한을 이끄는 김정은(33) 노동당 위원장이라고 소개했다.

한 국가의 지도자는 아니지만 지난달 24일 독일 총선에서는 38세 여성인 알리체 바이델이 공동 총리후보로 나선 극우정당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제3당으로 급부상하면서 파란을 일으켰다.

경제학 박사로 미국 투자업체 골드만삭스 출신인 바이델은 동성애자로, AfD의 극우적인 색채를 완화하는 역할을 해왔다.

바이델은 총선 전 '얼굴마담'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나 선거 후에도 당의 공동 원내대표로 선출돼 소속 당이 차세대 지도자로 내세울 가능성도 커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처럼 30대의 부상은 얼마 전까지 40대가 주목을 받았던 것과는 대조를 보이고 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09년 47세의 나이로, 데이비드 캐머런 전 영국 총리는 2010년 43세로 각각 취임했다. 또 캐나다의 쥐스탱 트뤼도 총리도 2015년 43세에 취임해 대표적인 젊은 정치지도자로 거론된다.

고령화 사회 속에 출현하는 이들 젊은 지도자들이 신세대다운 패기로 기대한 대로 제 역량을 발휘할지, 아니면 경험 미숙으로 고전할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렇게 최근 국제무대에서 30대 지도자들이 등장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은 기성 정치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신과 변화에 대한 열망이 커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최근 유럽에서 사회문제로 떠오른 대규모 난민 유입 사태나 잇단 테러 등으로 기존 정치권에 신뢰를 잃고 대안을 제시할 '해결사'를 바라는 유권자들의 바람을 제대로 읽어낸 덕에 정상에 오를 수 있었다는 평가다.

실제로 세계 최연소 정치지도자 자리를 예약한 오스트리아의 쿠르츠 국민당 대표는 난민 반대 여론을 반영한 우클릭 정책을 내세운 게 주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뉴질랜드의 아던 차기 총리도 총선 기간에 이민 축소, 외국인 주택 매입 금지, 동성애자 인권과 낙태 합법화 등을 지지하며 신선한 바람을 기다리던 유권자들을 흡수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시드니=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