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ITV 인터뷰서 밝혀…"사이버공격 점점 빈번·심각해져"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브래드 스미스 사장이 지난 5월 발생한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 공격의 배후로 북한을 지목했다.

14일(현지시간)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스미스 사장은 이날 영국 ITV와 한 인터뷰에서 북한이 지난 5월 발생한 워너크라이 공격의 배후라고 "아주 강한 확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워너크라이는 MS 윈도 운영체제의 취약점을 노린 랜섬웨어로, 지난 5월 12일 시작된 워너크라이 공격으로 전 세계 150여 개국에서 23만 대 이상의 컴퓨터가 감염됐다.

그는 "지금 이 시점에서 그 사안에 정통한 이들은 모두 북한이 미국 국가안보국(NSA)으로부터 훔친 사이버 도구나 무기를 이용해 워너크라이 공격을 했다고 결론내렸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스미스 사장은 국가가 주도하는 사이버 공격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심각해지고 있다며 "우리는 지난 6개월 동안 (사이버 공격) 위협이 새롭고, 더 심각한 방식으로 나타나는 것을 봤다. 문제는 더욱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로버트 해니건 전 영국 정부통신본부(GCHQ) 국장도 북한이 외화 탈취를 위해 워너크라이 공격을 자행했다고 주장하며 북한이 곧 런던 등 국제금융 허브를 겨냥한 해킹에 공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영국은 지난 5월 워너크라이 공격으로 국민보건서비스(NHS) 등 의료 체계가 마비돼 큰 피해를 봤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