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정부 기존 입장은 북한의 전면 비핵화 의지 표명

16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에 나선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가운데).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정현 기자] 유엔(UN)주재 니키 헤일리 미국 대사는 16일(현지시간) “북한 핵개발(nuclear process)과 관련된 실험의 전면중단(total stop)이 이뤄진다면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에 대화조건으로 고수했던 ‘비핵화’보다 한발 물러선 것으로 발언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긴급회의에 들어가기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엔 차원의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중국과 논의 중”이라면서 “미국과 중국은 북한 미사일 도발 대응에 공조를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엔 회원국들을 향해 대북제재 동참을 강조하며 “북한을 지지하던지 우리를 지지하라”고 공개 요구했다. 특히 북한을 지원하는 국가에 대해서는 공개 지목하고 제재 대상에 올릴 수 있다며 ‘세컨더리 보이콧’을 경고했다.

다만 이 같은 강경 발언에도 불구하고 헤일리 대사는 북한에 대해 ‘비핵화’ 의지 표명 없이 일단 관련 실험을 중단하기만 해도 대화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정부가 북한에 요구했던 비핵화 의지 표명보다 낮은 수준으로 그의 발언이 미국의 대북정책 변화까지 의미하는지 주목된다.

또한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안보리 회의에서도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달 안보리 의장국인 우루과이의 엘비오 로셀리 유엔주재 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북 제재를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면서도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편 전날 지난 14일 강행된 북한의 미사일 실험을 규탄하는 언론성명을 채택한 안보리는 이날 긴급회의를 통해 추가 대북제제안 논의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