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슬람 수니파 반군 '이슬람국가(IS)' 격퇴하기 위해 인도적 지원 범위 내에서 돕겠다고 밝혔다.

취임 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한 김 실장은 14일(현지시간) 현지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미국 주도의 국제연합작전 동참 여부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할 것이며, 아마도 인도적 지원 범위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라크 난민 지원 등의 도움을 주는 데 국가 차원에서 120만달러(약 12억4,000만원)를 지원하기도 했고, 앞으로 추가적인 검토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인도적 지원 범위를 밝혔지만 세부적으로 어떤 분야의 지원인지는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관련 전문가들은 예전의 사례를 감안해 수송이나 병참, 의료분야 등의 지원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또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시기 연기 문제와 관련해서 김 실장은 "전작권 이양 문제는 지난해부터 협의를 해 온 사안이기 때문에 올해 SCM(한미안보협의회)을 목표로 협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국의 카운터파트인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 김 실장은 북핵문제와 한미동맹 등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실장은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 이외에도 미국 측 고위 관리 및 학계 전문가들과 두루 만나 현안을 논의한 후 17일 귀국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1일(현지시간) 오바마 대통령은 IS 척결을 위해 시리아까지 공습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37개국과 아랍 연맹 등이 지지의사를 밝힌 상태다. 37개국 가운데 인도주의적 지원 국가로 분류된 나라는 한국과 일본 등 10개국이다. 당초 독일과 영국은 공습 계획에 불참하겠다고 밝혔지만, 영국인 인질 데이비드 헤인즈가 13일(현지시간) IS에 의해 참수된 동영상이 공개됨에 따라 영국이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는 14일(현지시간) "미국의 IS 공습을 찬성한다"면서도 공습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오바마 정부는 지상군 투입을 하지 않는 대신 이라크 정부군과 시리아 온건 반군을 훈련시켜 IS에 대항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