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환자 2천712명 연구결과 '란셋'에 발표

삼성서울병원은 급성심근경색과 협심증 등의 급성관상동맥증후군 치료에 두 개의 항혈소판제를 1년 이상 지속해서 사용하면 재발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순환기내과 권현철·한주용·송영빈 교수팀이 2012년 9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국내 31개 기관에서 스텐트 시술을 받은 2천712명의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를 분석한 것으로, 의학계 권위지인 '란셋'(Lancet) 최근호에 발표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는 사망 위험이 커서 초기에 두 개의 항혈소판제(아스피린, P2Y12 억제제)로 복합치료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아스피린만 단독으로 사용한다.

문제는 치료 기간이 너무 짧으면 심근경색의 위험이 증가하고, 너무 길면 출혈의 위험이 커지는데도 항혈소판제 복합치료에 대한 '적정 기간'이 확실치 않은 점이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항혈소판제 복합치료를 12개월 이상 시행하면 6개월만 시행한 경우보다 심근경색 재발 위험이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 경우 장기간 치료의 부작용인 출혈 위험도 커지지 않았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한주용 교수는 "그동안 명확하지 않았던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의 치료 기간을 새롭게 제시한 데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치료법 확립으로 재발 위험이 큰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들의 치료 성적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