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PyeongChang 2018)'을 점자로 새겨 넣어

산·구름·나무·바람을 패턴화해 촉감으로 인식 가능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장애인올림픽) 메달은 우리 민족의 상징인 한글과 개최도시인 평창의 아름다운 자연을 모티브로 메달을 디자인했다. 점자가 새겨진 게 비장애인 올림픽 메달과 다르다. [사진=연합뉴스]
2018 평창 동계패럴럼픽(장애인올림픽) 메달은 지난달 끝난 평창 동계올림픽의 메달과 거의 비슷하지만 숨겨진 차이점도 있다.

평창의 자연과 한글을 모티브로 한국의 미를 살린 컨셉트는 다르지 않다. 메달의 측면에 '평창동계올림픽이공일팔'의 한글 자음인 'ㅍㅇㅊㅇㄷㄱㅍㄹㄹㄹㅁㅍㅇㄱㅇㅇㄹㅍㄹ'을 새겨 넣었다.

메달 리본도 한복 특유 소재인 갑사를 활용하고, 한글 눈꽃 패턴과 자수로 한국의 미를 살렸다.

그러나 다른 점도 있다. 바로 시각장애인을 배려한 '점자'를 사용한 것이다.

동계패럴림픽 대회명인 '2018 평창(PyeongChang 2018)'을 점자로 새겨 넣었다. 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상징인 오륜마크 대신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엠블럼이 점자로 새겨졌다.

아울러 패럴림픽이 추구하는 '평등'을 강조하기 위해 수평으로 개최 도시 평창의 산과 구름, 나무, 바람을 패턴화해 촉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시각장애인 선수들도 메달을 만져보고 평창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한편 15개 종목에 102개의 금메달이 걸려있던 평창 동계올림픽과 달리 평창 동계패럴림픽에서는 6개 종목에 걸쳐 80개의 금메달을 놓고 우정의 레이스를 펼친다.

(서울=연합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