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최근 해외입국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이들에 의한 2차 감염이 모두 7건인 것으로 확인됐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8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해외유입 확진자로부터 전파가 이뤄진 사례는 7건이며 이중 4건은 외국인, 3건은 내국인 관련”이라고 밝혔다.

시기별로는 4월 1건, 6월 4건, 7월 2건이다. 4월에는 파키스탄, 6월에는 러시아·요르단·카자흐스탄·방글라데시, 7월에는 우즈베키스탄·과테말라에서 입국한 확진자로부터 각각 감염 전파가 이뤄졌는 게 방대본의 설명이다.

감염경로는 입국 후 이동할 때 차량 지원 과정에서 감염된 것이 2건이고 자가격리 과정에서 감염된 것이 5건이다.

권 부본부장은 “자가격리와 관련된 부분이 다 제대로 자가격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심지어 자가격리를 위반한 사례도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이런 직접적인 관련된 범위 외에 지역사회로의 전파는 현재까지 발생한 상황은 아니다”라며 “자가격리 중 또는 입국 후 이동할 때 차량이 지원됐을 경우 가족 등에게 전파된 사례”라고 덧붙였다.

방역당국은 해외 입국자가 자가 격리장소로 이동할 때는 차량 뒷좌석에 앉아 식사나 대화를 일절 하지 말고, 도착 후에도 가방 등 소지품 표면에 대한 소독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4월부터 외국에서 국내로 오는 모든 입국자에 대해 2주간 자가격리를 의무화하고 있다. 해외유입 확진자는 현재 2000명을 넘은 상태다. 이날 0시 기준 해외유입 확진자는 총 2032명으로, 전체 누적 확진자(1만3711명)의 14.8%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