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마친 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진수 기자] 지난달 22일부터 추진된 고강도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발생을 줄이는 등 성과가 있었다는 정부의 평가가 나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4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신규 확진자 가운데 감염경로 확인이 곤란한 건수와 비율이 줄었다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감염경로 확인이 곤란한 확진사례가 3월 첫째 주의 경우 하루 평균 53건, 전체 확진 건수 중 약 17%를 차지했으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1주가 경과된 지난주에는 하루 평균 5건, 비율도 5%로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중대본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신규 확진환자들의 감염경로가 좀 더 명확해지고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통제돼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집단감염 발생 수도 줄어들고 있다. 신규 집단감염 발생 건수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전에는 11일간 13건이 발생했으나 시행 후에는 4건으로 63.6%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으로 대량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었던 사례를 막은 경우도 있었다는 게 중대본의 설명이다.

중대본은 “구로 만민중앙교회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으나 온라인 예배로 전환한 덕에 보통 5000여 명이 현장예배를 드리던 것에 비해서는 훨씬 적은 수인 40여 명의 확진자에 그쳤다”면서 “부천 생명수교회 관련 확진자 중에 어린이집 종사자가 있었으나 어린이집이 임시휴원 상태였기에 추가전파를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계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참여가 저하되는 문제도 나타난 것으로 확인됐다.

SK텔레콤과 통계청 등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월 24일~3월 1일 일별 인구 이동량은 코로나19 확산 전(1월 9~22일)보다 38.1% 감소했으나 3월 23~29일에는 최저점을 기록한 주(2월 24일~3월 1일)보다 국민들의 이동량이 다시 16% 정도 증가했다.

이에 대해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철저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통해 코로나19의 확산을 적절히 차단하는 준비가 늦어질 경우 일상과 방역을 함께하는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도 멀어질 수밖에 없다”면서 “국민들께서는 힘이 들더라도 앞으로 2주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지속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정부는 5일까지 시행하기로 예정했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5일까지 운영 중단이 권고된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지자체가 정하는 추가 업종(PC방·노래방·학원 등)은 19일까지 운영 중단을 유지하게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