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대입일정도 조정, 신학기 개학에 맞춰 발표할 것"

학교비정규직, 다음주부터 정상출근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전국 유·초·중·고교의 개학이 또 다시 2주 연기됐다. 대학입시일정도 개학 일정에 맞춰 다시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휴업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원을 위해서는 이달 말까지 관련된 긴급 대출상품이 마련된다. 급여지급 논란이 일고 있는 학교 비정규직의 경우 다음 주부터는 전원 출근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유은혜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질병관리본부와 감염병 전문가들의 지역사회 확산 우려를 적극 반영해 전국 초 · 중 ·고등학교와 특수학교의 개학 일을 당초 3월 23일에서 4월 6일로 2주 더 추가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다만, “코로나19 상황 전개에 따라 개학일이 앞당겨질 수도 있고, 더 늦춰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결정에 앞서 교육부는 전국 시도교육감회의를 열어 의견을 수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와 전라북도 교육청 등 일부 교육청들은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적은 점 등의 이유를 들어 지역별 차등 개학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교육부는 19세 이하 미성년자의 누적 확진자 숫자가 지난 7일 379명에서 14일 505명으로 증가한 상황과 감염병 전문가들이 “학생들을 매개로한 지역사회 재 확산과 개학 전 향후 발생할 대응 매뉴얼 점검 준비 시간 필요하다”고 밝힌 것을 반영해 개학 일을 2주 연장키로 했다.

유 부총리는 개학 연기를 발표하면서 “신학기 개학이 5주간 연기됨에 따른 학사일정 운영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법정 수업일수를 감축하고 수업시수도 줄이겠다”고 말했다. 특히 학업 결손을 걱정하는 고3 수험생을 감안해 대입 일정 조정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학이 돼야 학사 일정이 시작되고, 중간고사 등의 시험 일정, 1학기 평가 완료되는 시점들을 정할 수가 있다”며 “그래서 대입일정과 관련 현실 가능한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으며, 개학과 동시에 대입일정 등 학사 운영 일정을 결정해 발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개학 일까지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신학기 개학준비추진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추진단을 통해 신학기 개학까지 코로나19 관련 학교 방역점검과 학생 온라인학습, 돌봄지원 등 휴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시도교육청 등과 챙기겠다는 것이다.

특히 개학까지 현장지침인 학교 방역 가이드라인을 더 구체적으로 마련해 잠재적인 감염요인을 차단하고 학교 관리 및 생활수칙을 확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휴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학원에 대한 방안도 내놓았다. 금융권과 협의를 해서 긴급 대출상품 등을 마련해서 3월 말까지는 출시토록 했다는 것이다.

개학 연기로 인한 학교 비정규직 급여에 대한 대책의 경우 “시도별로 좀 차이가 있지만 다음 주부터(23일) 모든 교육공무직원들이 출근해서 근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4월 신학기 개학이라는 초유의 일이 발생했다”며 “경험하지못하고 예상하지 못하는 답답한 상황이지만, 새로운 일상을 침착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국민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