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 '코로나19'안정될때까지 집합수업 대신 재택수업으로"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교육부가 전국의 모든 유·초·중등학교의 신학기 개학일을 당초 3월 9일에서 3월 23일로 2주일 추가 연기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달 23일 사상 처음으로 전국 학교 개학을 1주일 연기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2일 교육부에 따르면 이같은 조치는 최근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학생의 외부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해 지역사회 전파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다.

학교가 3월 3주간의 휴업을 실시함에 따라 수업일수는 여름·겨울방학을 우선 조정해 확보토록 했다. .

이후 추가 휴업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법정 수업일을 10%(유 18일, 초중고 19일) 범위에서 감축한다.

휴업 기간 중 학생 학습지원 및 생활지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관련 대책 등의 후속 지원방안도 시행한다.

우선 3월 첫 주에 담임 배정과 교육과정 계획 안내를 완료하고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 EBS 동영상 등 자율형 온라인 콘텐츠를 초중고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긴급 돌봄이 필요한 유치원, 초등학생을 위해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돌봄 기간 중에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충분히 비치해 안전한 돌봄 환경을 조성한다.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등 범부처 협력을 강화해 학부모가 가장 필요로 하는 가족돌봄이 가능하도록 유연근무제와 가족돌봄 휴가제 활용을 적극 지원하고 아이돌봄서비스도 제공한다.

학원 휴원을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현행법상 학원에는 휴원을 명령할 수 없고 '권고'만 할 수 있다.

교육부는 학원이 휴원 후 개원 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방역.소독비를 지원한다.

장기 휴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학원을 위해서는 각종 코로나 19 대응 경제 정책에 학원이 적극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를 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의 건의에 따라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운영 권고안’도 마련했다.

권고안에 따르면 대학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등교에 의한 집합수업은 하지 않고 원격수업, 과제물 활용 수업 등 재택수업을 실시한다.

구체적인 방식은 각 대학의 여건에 맞게 교원 및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했다.

2020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을 위해 필요한 행정조치는 대학이 우선 실시하고 추후 학칙 개정을 통해 소급 적용 할 수 있도록 했다.

교육부는 대학의 학사 관련 조치로 인해 교육부가 실시하는 평가·감사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 증가세가 꺾이는 데 지금부터 2주 동안이 중요하며, 학생이 안전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인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것"이라며 “ 작은 위생 수칙 준수부터 관계기관 간 협력에 이르기까지 고통 분담과 위기관리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