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관계장관회의서 대책발표…“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는 취하지 않을 것”

국내서 '우한 폐렴' 네 번째 확진환자가 발생한 27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입국장 검역대가 입국자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정하영 기자] 정부가 '우한 폐렴' 발원지인 중국 우한의 우리 교민을 철수시키기 위해 전세기를 투입하고, 우한 지역에서 입국한 사람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추진키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차 감염을 통해 악화하는 것을 대비하려면 선제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우한 지역 입국자들에 대한 전수 조사를 추진하라고 27일 지시했다.

이에 정부는 28일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긴급경제장관회의를 개최하고 대응책을 발표한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 전원과의 오찬을 겸한 대책회의서 “(우한폐렴)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달라”며 “발 빠르게 대처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정부 차원의 총력대응을 위해 "군 의료 인력까지 필요하면 투입하고, 군 시설까지도 활용해 대비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에게 상황을 시시각각 전달해서 확산을 막도록 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에 우선 정부는 28일 우한 체류 교민 철수를 위한 전세기 투입 등 대책을 내놓는다.

전세기를 통한 교민 철수 방안에 대해 정부는 중국 당국과 협의해왔고, 27일 오후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회의를 교민 철수 이후의 관리 대책을 포함한 실무적인 준비 사항을 논의했다.

정부는 전세기 투입 날짜와 비용 문제 등을 포함, 각 부처와 중국 당국, 현지 공관 등과 막판 조율 중인 분들을 점검한 후 28일 관계장관회의서 최종 방안을 결정해 발표할 방침이다.

현재 우한에 체류 중인 것으로 파악된 한국 국민 500∼600명 중에서 이미 400여명은 전세기 운영 시 귀국하겠다는 의사를 우한주재 한국총영사관에 밝혔다. 정부는 이들을 수송하기 위해 전세기 2대를 띄우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에 대한 관리·방역 대책도 마련 중이다.

현재 우한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나라 교민 가운데 우한 폐렴 확진자나 의심 환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잠복기가 완전히 지날 때까지 이들이 공동생활 공간에서 지내도록 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되는 '중국인에 대한 한시적 입국 금지' 방안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그 문제를 논의했지만, 이동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며 "현 단계에서 WHO 결정을 벗어나는 상황은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 세계에서 입국 금지를 취하는 국가가 없고, 오늘 청와대 회의에서도 특별히 논의하지 않았다"며 "전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