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아시아 등 국제기구 등 관련 전문가 130여명 참여

서창록 고려대 인권센터장(뒷줄 왼쪽 4번째)를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2019 제12회 아시아 인권 포럼’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고려대는 이 대학 인권센터가 휴먼아시아,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한국인권학회 등과 공동으로 ‘제12회 아시아 인권포럼: 신기술 시대의 인권과 인권경영’을 주제로 29일(화)과 30일(수) 양일간 여의도 전경련회관 다이아몬드 홀에서 포럼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고려대에 따르면 고려대 인권센터는 아시아 인권 증진과 동 지역의 인권보호체계 수립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06년부터 매해 ‘아시아 인권포럼’을 개최해 오고 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한 이번 포럼은 국제기구, 지역기구, 국가인권위원회, 시민사회 단체, 국내외 기업, 인권 및 경영 분야 학자, 전문가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2019년 6월 한국 정부의 주도로 채택된 '신기술과 인권' 결의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으로 표상되는 신기술의 인권에 대한 영향을 살펴봤다.

또 국내외 공기업, 다국적기업의 인권경영 모범사례와 정책경험을 공유하고, 기업경영을 위한 실행적 인권경영 이행정책을 모색했다.

서창록 고려대 인권센터장(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 유엔인권이사회 자문위원회 위원, 휴먼아시아 대표)는 “이 자리가 신기술 시대에 인간 존엄성을 실현하고 기술과 인간, 인간과 기업이 평화롭게 공존할 초석을 다지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