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당국 기본급 1.8% 인상외 수용불가 입장 … 노동자들, "10월 중순 2차 총파업 들어갈 것"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정규직 공무원과의 명절휴가비 차별을 없애라”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는 가을 장마비가 내리는 가운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소속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절절한 목소리가 크게 울려 퍼졌다.

노동자들은 “비정규직은 명절에 더 서럽다”며 “명절휴가비 등 복리후생비에 대한 정규직 공무원과 차별을 없애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참가한 노동자들에 따르면 정규직 공무원은 추석과 설날의 경우 각각 95만원과 188만원을 받는다. 비정규직은 가장 많이 받아봤자 50만원이 최대다.

명절휴가비가 차이가 있는 것은 교육청이 복리후생비를 노동시간에 비례해 감액하기 때문이다.

노동자들은 이에 대해 “합리적 근거가 없는 부당한 처사”라고 주장한다.

현재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교육당국은 처우 개선 수준을 둘러싸고 장기간 협상중이다.

노동자들은 기본급 6.24% 인상과 함께 명절휴가비와 정기상여금을 각각 기본급과 근속수당을 합한 금액의 120%와 100%로 올리고 시간제 노동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교육당국은 기본급 1.8% 인상이외에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임금교섭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지난 7월 1차 파업에 이어 다음달 10월 중순께 2차 총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