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태-박근혜 사법농단 실무' 윗선 수사로 이어질지 주목

양승태 사법부 시절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15일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양승태 사법부-박근혜 청와대 재판거래 및 사법농단'의 실무 총책임자로 꼽히는 임종헌(58)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 대한 검찰의 1차 소환조사가 끝났다.

임 전 차장 소환 조사가 그가 근접 보좌한 박병대, 고영한, 차한성 전 법원행정처장이나 양승태 전 대법원장 등 '윗선'에 대한 수사로 이어질지, 아니면 '꼬리 자르기'로 그칠지 주목된다.

임 전 차장은 16일 오전 5시쯤, 20여시간만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떠났다.

그는 이날 새벽 1시쯤까지 피의자 신문을 받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이후 약 4시간 동안 조서를 꼼꼼하게 검토한 뒤 조사실에서 나왔다.

임 전 차장은 밤새 기다리던 취재진이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지시를 인정했느냐' 등의 질문을 쏟아냈지만 아무 답변 없이 대기하던 차량에 탑승했다.

앞서 임 전 차장은 서울중앙지검 수사팀(팀장 한동훈 3차장검사)의 소환에 응해 15일 오전 오전 9시20분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그는 청사 앞 포토라인에 서서 "제기된 의혹 중 오해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해명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법원이 현재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데 대해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법원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했던 동료 후배 법관들이 현재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것에 대해 너무 안타깝게 생각한다. 검찰에서 성실히 답변하겠다"는 말을 남기고 청사안으로 들어갔다.

임 전 차장은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과 행정처 차장으로 근무하면서 상고법원 도입을 위해 각종 '재판거래' 의혹 문건을 작성하거나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