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집배원, 16~17일 3만여명 작업…우정사업본부 "방사능 양 측정해가며 작업 중"

우체국 집배원들이 16일 중간 집하장에서 충청권에서 수거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대형 차량에 옮겨 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창민 인턴기자] 우체국 집배원들이 방사능 물질 중 하나인 '라돈'이 포함돼 논란이 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전국에서 본격 수거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수거 첫날인 16일 절반 이상 수거를 마쳤다"며 "오늘 안에 수거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체국은 16일부터 전국 우체국 직원 3만명과 차량 3200대를 동원해 대진 매트리스 약 2만4000개를 대상으로 수거작업을 벌였다.

앞서 국무조정실(총리실)은 라돈침대 수거가 지연되자 우체국 물류망 활용을 결정했다. 이날 수거작업에는 총리실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직원들도 동참했다.

우체국 집배원들은 대진 침대로부터 요청받은 수거 대상 매트리스인지 확인한 뒤 스티커를 부착하고, 신청 주민에게 확인증을 발급했다.

우체국 집배원들은 안전을 위해 장갑과 방진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사성 물질을 99% 차단할 수 있는 비닐로 밀봉된 매트리스를 수거했다.

일각에서는 우체국 집배원들의 생명권도 보장하라는 주장도 나왔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소속 전국집배노조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편의라는 대의를 앞세워 집배원에게 안전하지 못한 수거 방식을 강요하고 있다"며 안전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에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측정기를 가지고 와 차량·사람·매트리스에 대한 방사능 노출도를 측정해가며 작업 중"이라며 "작업자 안전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명 '라돈 침대 논란'은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지난달 15일 대진침대 매트리스 모델 7종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불거졌다.

정부는 19일 업체 측에 수거 및 폐기 명령을 내렸다. 지금까지 라돈이 나오는 '모나자이트'를 사용해 만든 대진침대 매트리스 24종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