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는 이명박 前대통령 것'이라는 증거 하나 더 추가…김윤옥 '다스 법인카드'도 확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청와대가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의 다스(DAS) 월급을 파격적으로 올려주는 데 관여한 것을 확인하는 문건이 발견됐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증거가 하나 더 추가된 셈이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최근 청계재단 소유 영포빌딩의 다스 창고 등을 압수수색해 이 같은 정황이 담긴 청와대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19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청와대 총무기획관실에서 작성한 이 문건은 2010년 10월 이시형씨가 다스에 입사한 뒤 몇 달 뒤인 2011년에 생산됐다.

보도에 따르면 이 문건에는 이시형씨의 급여를 대폭 인상하는 방안이 적혀 있고, 시형씨의 급여는 실제로 30%∼40% 올랐다.

검찰은 김백준 당시 총무기획관과 문건을 작성한 관계자 등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에게 해당 내용을 보고했고, 승인까지 받았다는 취지의 진술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4일 소환 조사에서 시형씨와 다스 관련 사안은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18일에는 이시형씨가 다스 최대주주이자 큰 아버지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배당금을 가로챈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다는 사실도 다수 언론을 통해 확인됐다.

검찰에 따르면 시형씨는 이상은 회장 명의의 통장으로 이 회장의 배당금 수억원을 받아 사용했다.

시형씨는 2013년쯤 이 통장으로 도곡동 땅 매각 대금 150억원 가운데 10억원을 이채받아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형씨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10억원에 대해 "큰아버지인 이상은 회장에게 주택 자금을 빌린 것"이라고 주장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대해 이 전 대통령은 지난 검찰 조사에서 "형과 아들 사이의 문제일 뿐 나는 관여한 바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검찰은 최근 시형씨에 이어 이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까지 다스 자금을 사용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다스 실소유주 논란에 마침표를 찍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여사는 1990~2007년 사이에 다스 법인카드로 4억여원을 사용했다.

검찰은 김 여사의 결재 내역을 확보했고 면세점에서 사용된 시기·장소와 김 여사의 출입국 기록이 일치한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