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자 "한 번이라도 대응에 실패하면 사법처리될 수 있다는 작두 날 될 것"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제천 화재 관련 소방공무원 사법처리 반대'라는 제목의 글. 이 청원은 20일 오후 10시 기준 이 청원글에는 2만5181명이 참여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참사 부실 대응 논란에 휩싸인 소방관들을 처벌하지 말아 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20일 하루에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제천 소방공무원 처벌에 반대하는 청원글이 20건 이상 올라왔다. 지난 14일부터 일주일간 40건 이상의 올라왔다.

가장 많이 참여한 청원은 지난 17일 '제천 화재 관련 소방공무원 사법처리 반대'라는 제목의 글이다. 이 청원은 20일 오후 10시 기준 이 청원글에는 2만5181명이 참여했다.

이 청원자는 "완벽하지 않은 현장 대응의 책임을 물어 처벌하는 선례는 소방공무원들에게 재직기간에 한 번이라도 대응에 실패하면 사법처리될 수 있다는 작두 날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청원자는 "소방청은 이미 충북소방본부장 등 4명의 책임자를 직위 해제했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임무를 소방공무원들에 계속 맡기려면 경찰의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청원자는 "오늘도 전국 소방관들은 1천785건의 인명구조 활동을 하고, 4천976명을 구하는 구급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구한 목숨이 적절하지 못한 현장 대응으로 희생된 수와 비교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청원 참여를 호소했다.

앞서 충북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지난 12일 제천소방서 소속 소방관 6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데 이어 15일 충북소방본부와 상황실 등을 전격 압수 수색했다.

경찰은 내주 제천소방서장 등 현장 지휘관들을 소환해, 제천 화재가 29명 숨지는 참사로 번진 데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는지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