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수능시험장에 소방공무원 구조대원 배치 … 정부. "학생안전 중심으로 현장 판단 최우선 둘 것"

[데일리한국 송찬영 교육전문기자] 지진피해를 본 포항지역 4개 수능 시험장이 포항 남부지역으로 옮겨진다.

수능시험이 다시 연기되는 경우는 없으며, 만약 수능 시험이 실시되는 도중 지진으로 실질적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시험장 학교장 결정으로 시험을 중단할 수 있게 된다.

김상곤 사회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은 20일 이같은 내용의 ‘수능시행범부처 지원대책과 포항시험장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운영방안에 따르면, 이번 지진 피해를 본 포항고·포항장성고·대동고·포항여고 등 4개 고사장은 남부 포항제철중·오천고·포항포은중·포항이동 중으로 바뀐다.

또 강한 여진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경북 영천 등 인근 지역에도 12곳의 예비시험장도 마련했다.

만약 수능 도중 수험생이 진동을 느낄 경우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야 한다. 수험생이 (시험실) 밖으로 나간다든가 하는 등의 행동은 현장에 있는 감독관의 지시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정부는 이를 위해 복도에 있는 예비감독관이외에 층간 감독관을 추가 배치키로 했다. 또 고사 당일 학교장과 포항교육지원청에 핫라인을 구축하고 김 부총리와 경북도교육감이 이곳에 상주키로 했다.

정부는 이와 별도로 수능 연기에 따른 수험생 피해를 줄이고자 관계부처가 함께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전국 수능 시험장을 대상으로 소방 안전점검을 하고 시험 당일 포항지역 시험장에는 소방공무원 2명과 구조대원 2명을, 다른 지역 시험장에는 소방공무원 2명을 배치키로 했다.

군인·의무경찰 등 군 복무자가 수능을 볼 경우 당초 수능 응시 목적의 연가는 공가로 전환하고, 입영 대상자는 입영 시기를 늦출 수 있도록 했다.

도서지역 학생의 경우 기상악화로 선박 이동이 어려울 경우 군 헬기를 지원하는 등 이동을 돕기로 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수능 날 지진 발생 시 행동요령에 따라 대응하되, 학생안전 중심으로 현장의 판단을 최우선에 두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