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자세로 지속되는 술자리, 허리건강에 악영향

척추 건강에 사용될 단백질,알코올 분해로 척추 약화

잦은 술자리·고열량 안주, 척추전만증으로 이어져

해운대자생한방병원 김상돈 병원장은 “연말회식 자리에서 장시간 양반다리를 하고 오래 있으면 허리에 통증이 생기기 쉽다”고 조언한다.
[부산=데일리한국 김광현 기자] 매년 연말이면 직장인들의 발걸음을 술자리로 이끄는 이른바 송년회의 시기가 돌아왔다. 해가 바뀌면 신년모임들이 자기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한잔 두잔 채워지는 술잔과 늘어나는 술자리 횟수만큼 현대인들의 척추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해운대자생한방병원 김상돈 병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음주와 척추건강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연말연시 술자리에서 척추건강을 지킬 수 있는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9월 건강보험공단이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 분석 결과(인재근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1~2015년) 척추질환자는 731만명에서 802만명으로 9.7%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척추질환의 주요 원인으로는 고령화 현상,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IT 기기 사용으로 인한 잘못된 자세와 운동량 감소 등이 꼽힌다.

특히 지난해 척추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진료인원은 월평균 약 66만 8000명이었는데 비해 1월과 2월 사이에는 그보다 약 1.9배 증가한 126만 3000여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월 평균보다 약 2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이처럼 겨울철 척추질환자가 늘어난 것에는 빙판길 낙상이나 격렬한 겨울스포츠, 김장이나 명절(설) 집안일처럼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을 수 있다. 이밖에 연말연시에 잦은 술자리도 척추건강을 위협하는데 한몫한 것으로 보인다.

◆알코올, 척추 근육과 인대 약하게 하고 염증물질 만드어

해운대자생한방병원 김상돈 병원장은 “대부분 술자리에서는 나쁜 자세로 오래 앉아있게 되고 알코올 분해를 위해 단백질과 수분이 소비되면서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진다”며 “평소 요통이 있었다면 가급적 절주(節酒)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알코올은 디스크에 혈액이 공급되는 것을 방해한다. 체내에 알코올이 들어오면 우리 몸은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 많은 단백질을 사용하게 된다. 이때 근육이나 인대에 필요한 단백질이 알코올 분해에 사용되면서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과 인대가 약해질 수 있다.

특히 전문가들은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Acetaldehyde)’라는 물질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아세트알데히드는 음주 후 구토나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독성물질로서 근육통의 원인이 된다.

또 척추나 관절로 가는 혈액의 흐름과 영양공급을 방해해 각종 척추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그렇기에 평소에 요통이 있던 사람들은 술자리가 끝나고 난 다음날 허리 통증이 더 심해졌다고 느끼는 것이다.

◆ 좌식문화의 한국식당에서는 스트레칭하며 송년회 즐겨야

현대인들은 하루 종일 책상 앞에서 고정된 자세로 장시간 일하는 경우가 많다. 틈틈이 쉬는 시간마저도 스마트폰 보기에 여념이 없다. 이런 자세는 허리나 목에 부담을 누적시켜 척추를 약해지게 만든다.

업무시간에 약해진 척추 건강의 위험은 술자리에서도 이어진다. 한국사회는 좌식문화에 익숙한 만큼 식당들도 좌식테이블로 완비된 경우가 많다. 특히 송년회 시즌은 가뜩이나 추워진 날씨로 척추 주변의 인대와 근육이 수축되어 있다. 여기에 딱딱한 바닥에서 오랫동안 양반자세를 유지하면서 진행되는 술자리는 척추에 독이 된다.

양반다리 자세의 경우 한쪽 다리가 반대쪽 다리 위로 올라가는 자세로 몸의 하중이 고관절과 발목, 엉치와 허벅지 등에 집중되게 된다.

이런 자세가 지속 될 경우 골반의 비대칭이 생겨나면서 척추를 지지하는 척추기립근과 골반근육이 긴장하게 되고 이는 근막염증이나 인대손상으로 이어지기 쉽다.

송년회가 끝나고 요통을 비롯해 엉치나 허벅지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바로 이 때문이다. 송년회 때는 양쪽 다리를 번갈아 가며 자세를 바꿔주고 잠시 일어나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여건이 된다면 허리를 지탱해줄 수 있는 등받이가 있는 좌식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무릎을 펴고 앉는 것이 도움이 된다.

◆ 고단백 위주의 안주로 체중증가 막아야 해

모임이 끝나고 나면 ‘어제 회식끝나고 살찐 것 같아. 조절했어야 했는데’라는 여직원들의 푸념을 종종 들을 수 있다.

이처럼 잦은 연말연시 모임에서는 연일 고칼로리 안주로 술자리를 즐기다 보면 체지방으로 쌓이기 쉽다. 이는 단기간에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고 내장지방이 늘어나면 척추와 디스크가 받는 압력도 증가해 각종 척추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김상돈 병원장은 “복부에 지방이 쌓이게 되면 허리를 지탱하던 근육이 줄어들고 체중의 중심이 앞쪽으로 쏠리게 된다”며 “이렇게 되면 척추만곡이 정상보다 앞으로 나오는 척추전만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지속되면 추간판탈출(디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할 수 있다면 연일 이어지는 술자리에서 저칼로리 고단백 위주의 안주와 절주를 통해 스스로 척추건강을 신경쓸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