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성 전 회장 측근 조사 마무리… 핵심 인사 6명 압축

성 전 회장 측과 이 전 총리·홍 지사 간 연결고리 역할 정황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성완종 리스트’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금품 거래 의혹이 제기된 이완구 전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의 측근 6명에 대한 소환 조사에 본격 나선 것으로 3일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이 전 총리와 홍 지사를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이르면 금주 말에 이 전 총리와 홍 지사가 소환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별수사팀은 그동안 자체 파악한 성 전 회장의 동선과 이 전 총리와 홍 지사 측으로부터 확보한 각종 자료들을 정밀하게 대조하는 등 수사력을 모아왔다.

전날에는 전 경남기업 부사장 윤승모(52)씨를 소환해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아 홍 지사 측에 건넸는지, 당시의 구체적 정황은 어땠는지 등을 강도 높게 조사한 뒤 귀가시켰다. 윤씨는 2011년 6월 성 전 회장 측으로부터 1억원을 받아 홍 지사에게 건넨 인물로 지목됐으며, 최근 언론 인터뷰를 통해 "1억원 전달은 사실"이라는 취지로 언급한 바 있다.

검찰은 이를 토대로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의 주변 인물 중 금품 거래 의혹에 연루됐을 개연성이 큰 핵심 참고인을 각 3명씩 특정하고 총 6명 범위로 압축해 소환 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이 전 총리 측에서는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보선에서 이 전 총리 캠프에 주로 몸담았던 3명이 지목됐다. 선거자금 회계 담당자, 지역구 및 조직 관련 업무를 맡은 이 전 총리의 보좌관, 운전기사 등이 해당된다. 홍 지사 측 소환 대상자는 2011년 옛 한나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 당시 캠프에서 요직을 수행한 인사들이다. 이 중에는 2010년 당 대표 경선 때에도 홍 지사 캠프에서 실무를 맡은 보좌관과 회계·조직을 총괄한 인사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4일부터 이들 6명에 대한 소환 조사를 차례로 진행할 방침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성 전 회장이 금품을 건넨 의혹이 제기된 시점에 각각 이 전 총리의 재보선과 홍 지사의 당 대표 경선에 관여한 사실 외에도 성 전 회장의 측근 인사들과 접촉한 단서가 포착됐다는 공통점이 있다. 실제 검찰은 이들이 성 전 회장 측과 이 전 총리·홍 지사 간 연결고리 역할을 맡았다는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준호(49·구속) 전 경남기업 상무와 이용기(43·구속) 수행비서 등 성 전 회장 측근들의 진술에서 이러한 정황이 뒷받침됐다는 것이다. 또 검찰이 측근들로부터 압수한 휴대전화 연락처와 수첩 등에도 이들과 연락한 흔적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의 일정 담당자로서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신모씨도 성 전 회장 측근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미 신원이 특정됐던 참고인이다. 검찰은 이 핵심 참고인 6명을 상대로 이 전 총리와 홍 지사의 금품 수수 의혹을 집중 추궁하기로 했다. 이들로부터 재보선 및 경선 캠프 회계자료를 비롯한 수사 물증도 확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