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A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민형 기자] 경찰이 지난 주말 세월호 추모 집회를 폭력 집회로 규정하고 엄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세월호 유가족들과 시민단체들은 "적반하장"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들은 2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적반하장도 유분수다. 경찰버스를 시민 통행을 막는 차벽으로 쓰라고 했는가"라고 반발했다.

앞서 이날 구은수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기자회견에서 18일 세월호 참사 범국민대회에서 벌어진 충돌에 대해 "불법·폭력 행위자를 색출해 사법처리하고 경찰차량의 피해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가족과 시민단체들은 이에 대해 "경찰의 부상과 장비 파손은 경찰 지휘부의 반인권적 진압 계획이 낳은 결과임을 분명히 밝힌다"며 "이미 위헌 결정이 난 차벽에 맞서는 것은 국민의 정당한 권리"라고 맞섰다.

이들은 이어 "이후 예정된 인간띠 잇기 행사는 시도도 못해 `모이고 행동할 권리'를 침해당했다"며 "참사 1년째 진실에 한걸음도 다가서지 못하고 억울한 죽음에 대한 비통함을 불법으로 규정한다면 그 법이야말로 불법"이라고 성토했다. 아울러 다친 유가족에 적절한 의료적 조치가 없었던 점, 미성년자를 무작위로 연행한 점, 연행된 시민의 휴대전화를 영장없이 압수한 점, 집회 관리 도중 종로경찰서 경비과장의 부적절한 언행이 있었던 점을 들어 인권침해라고 비판했다.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지난 집회에 대해 반정부 집회가 아니며 정부에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하는 성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집회에서 시민이 태극기를 불태운 것에 대해서는 그는 "우리도 그 사람을 찾고 있으며 결코 우리가 준비한 것이 아니다. 분명한 것은 우리도 그런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25일 광화문 인근에서 대규모 범국민대회를 열어 특별법 시행령 폐기와 온전한 선체 인양 등을 촉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