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뉴스 화면 캡처
정윤회씨의 박지만 EG회장 미행설 출처는 '정윤회 국정개입' 문건의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인 것으로 17일 확인됐다. 박 경정은 이 문건을 박지만 회장의 측근인 전모씨를 통해 박 회장에게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따라 검찰은 박 경정을 상대로 문건의 작성 시기와 박 회장에게 전달한 경위, 문건 내용을 확인 중이다.

문건에는 미행자가 박 회장을 쫓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을 출처로 해서 박 회장 미행 의혹을 담고 있다. 검찰은 문건 속에 등장하는 미행자와 유포자를 불러 조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 문건은) 청와대 공문서 형식을 갖추고 있지는 않지만, 청와대에 보고가 됐는지 확인하고 있다"며 "'오토바이 미행설'과 비슷한 내용이 들어있는데, 문건의 신빙성은 낮아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른바 '정윤회 문건'에 담긴 정씨와 청와대 비서진의 비밀회동설은 시중의 풍설에서 나온 근거 없는 내용으로 결론 내렸다. 이 문건과 박지만 회장에 관한 각종 동향보고 문건의 유출 경로도 문건 작성자인 박관천 경정이 반출한 것을 서울경찰청 정보1분실 소속 경찰관 2명이 복사·유포해 언론사 등지에 제공된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검찰은 박관천 경정을 16일 밤 전격 체포했다. 박 경정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근무하던 지난 2월 '정윤회 문건'을 비롯해 자신이 작성한 동향보고 문건 100여건을 청와대 밖으로 빼낸 혐의다. 검찰은 조만간 박 경정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