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전경.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가 12일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최근 북한 동향을 점검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열린 NSC 상임위 회의에서 “최근의 한·미연합훈련 및 남북·북미·북중 관계 상황과 관련한 북한 동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부처별로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 연락선이 복원되면서 얼어붙은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지난 10일 위기관리참모훈련을 시작으로 사실상 한미연합훈련이 시작되면서 남북관계는 또다시 경색 국면을 맞았다.

북한은 10일 오후부터 연락사무소를 통한 통화에 응하지 않고 있다. 또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에 이어 김영철 노동당 통일선전부장까지 한미연합훈련을 비난하는 담화를 통해 도발 의지를 드러냈다.

청와대는 “한반도에서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동은 자제돼 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며 “조속한 대화 재개 등을 위해 유관국들과의 협력을 집중적으로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이호승 청와대 정책실장도 참석했다. 대외경제협력 등 안보와 경제에 대한 통합적 협의를 위한 차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