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한국의 국제적 지위를 개발도상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한 데 대해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유엔 회원국들의 만장일치 합의에 따라 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하게 선진국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지위 변경은 유엔무역개발회의가 설립된 1964년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경제 규모가 세계 10위권으로 성장했고 P4G 정상회의 개최와 G7 정상회의 2년 연속 초청 등 국제무대에서의 위상이 높아지고 역할이 확대됐다”며 “코로나 위기 대응에서도 국민들의 우수한 역량과 높은 공동체 의식이 세계적인 모범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당당한 선진국이라는 긍지 속에서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역할을 더욱 충실히 이행하며 선도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진을 계속할 것”이라면서 “국민들께서도 피와 땀으로 이룬 자랑스러운 성과라는 자부심을 가져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UNCTAD는 지난 2일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열린 제68차 무역개발이사회에서 한국의 지위를 개도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승격하는 안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아시아·아프리카 등 개도국 그룹에 있던 한국이 1964년 가입 후 선진국 그룹으로 자리를 옮긴 것은 57년 만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