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3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학교폭력 이력을 대표선수 선발 및 대회출전 자격 기준에 반영하는 등 근본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적극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유명 운동선수들의 학폭 전력이 잇달아 알려지면서 국민들께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성적 지상주의와 경직된 위계질서, 폐쇄적인 훈련 환경 등 폭력이 조장되거나 감춰지기 쉬운 구조적인 문제점들의 개선이 시급하다”며 “성적 향상을 위해서 때로는 폭력이 필요하다는 잘못된 믿음도 이제는 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폭력은 어떠한 이유로도 용인되지 않는다는 통념이 체육계에도 자리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개학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관계부처에 방역 상황을 살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올해는 학사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철저한 방역 하에 등교 수업 일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한다”며 “취약계층 학생들이 원격수업을 받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지원 방안을 고민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대학도 당분간은 대면수업과 원격수업 방식이 병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수업의 질 제고와 함께 철저한 외국인 유학생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