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통해 올해 국정운영 구상 및 방향 제시

코로나19 극복 의지 강조…"터널의 끝 보인다"

"빠르게 경제회복해 새 시대 선도국가로 도약"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2021년은 우리 국민에게 ‘회복의 해’, ‘포용의 해’,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2021년 국정운영 구상과 방향을 제시하는 신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방점은 코로나19 극복에 찍혔다.

문 대통령은 “희망을 기원하면서도 마음이 무겁다. 새해가 새해 같지 않다는 말이 실감 난다. 코로나19와의 기나긴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며 “생명과 안전이 여전히 위협받고, 유례없는 민생경제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다. 일상의 상실로 겪는 아픔도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우리는 꺾이지 않았다. 위기 속에서 대한민국은 오히려 빛났다. 의료진은 헌신적으로 환자를 돌봤고, 국민은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돼 ‘이웃의 안전이 곧 나의 안전’이라는 평범한 진실을 놀라운 실천으로 전 세계에 보여줬다”며 K-방역의 성과를 추켜세웠다.

문 대통령은 “세계 최초로 전국 단위 선거와 입시를 치르고, 봉쇄 없이 확산을 최대한 억제하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에서도 손꼽히는 방역 모범국가가 된 것은 우리 국민들이 만들어 낸 소중한 성과”라면서 “K-방역은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헌신과 희생 위에 세워졌다”고 강조했다.

지난 6일 오후 서울시내 한 식당에 코로나19으로 인한 경영악화 관련 임시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상생 정신은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데 큰 힘이 됐다”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를 넘어서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는 지난해 OECD 국가 중 최고의 성장률로, 국내총생산(GDP) 규모 세계 10위권 안으로 진입할 전망”이라면서 “1인당 국민소득 또한 사상 처음으로 G7 국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고 내다봤다.

G7 국가는 세계의 부와 무역을 지배하고 있는 국가들의 모임으로,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등이 포함돼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19년 기준 1인당 국민소득은 3743만5000원이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국민 모두 어려움 속에서 최선을 다하며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의 저력을 보여줬다. 이제 어두운 터널의 끝이 보인다. 불확실성이 많이 걷혀, 이제는 예측하고 전망하며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됐다”며 “올해 우리는 온전히 일상을 회복하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으로 새로운 시대의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가 경제가 나아지더라도, 고용을 회복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입은 타격을 회복하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코로나19로 깊어진 격차를 줄이는 포용적인 회복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11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검체채취를 위해 대기해 있다. 이날 국내 코로나19 '3차 대유행'의 기세가 한풀 꺾인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는 400명대 중반까지 떨어졌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다. 점차 나아지는 방역의 마지막 고비를 잘 넘기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다음 달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의 심사도 진행 중이다. 안전성의 검사와 허가, 사용과 효과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자체적인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하겠다"며 "백신 자주권을 확보해,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제 보건 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본 업종과 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취약계층 일자리 104만개 창출 △저소득 구직자들이 취업지원서비스와 생계비를 지원받는 국민취업지원제도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상병수당 등 고용 및 사회안전망 확충을 약속하기도 했다.

지난 7일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시내 아파트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위기일수록 서로의 손을 잡고 함께 가야 한다. 위기에서 벗어나야 일상으로 돌아가는 일도 수월해진다”며 “불편을 참고 이웃을 먼저 생각해주신 국민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격차를 좁히는 위기 극복’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주거 문제의 어려움으로 낙심이 큰 국민들게 매우 송구하다”며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대책 마련을 주저하지 않겠다. 특별히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출범 이후 24번에 걸쳐 부동산 대책을 내놨지만, 전국 주택 매매와 전셋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점을 고려한 발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올해부터 사람과 상생을 핵심으로 한 ‘한국판 뉴딜’이 본격 추진되면 새로운 인재가 육성되고, 새로운 성장동력과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면서 “‘한국판 뉴딜’의 중점을 ‘지역 균형 뉴딜’에 두겠다. 지역이 주체가 돼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지역 기업과 인재들이 머리를 맞대며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발전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오랜 숙제였던 법 제도적인 개혁도 해냈다. 공정경제 3법과 노동 관련 3법은 경제민주주의를 이뤄낼 것이며, 성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여줄 것”이라면서 “오랜 기간 형성된 제도와 관행을 바꾸는 일이라 현장에 자리 잡기까지 많은 어려움과 갈등요소가 있겠지만,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개혁된 제도를 안착시켜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문재인(왼쪽)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정의선 현대차 회장의 설명을 들으며 수소차 넥소의 생산공정을 시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수소 경제와 저탄소 산업 생태계 육성에 속도를 내 기후변화와 같은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생의 정신이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또 문화예술인들의 예술창작 활동 지원을 통해 문화강국의 위상을 다지고, 중견 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도국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가교 국가’의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반도 평화 의지와 한미동맹 강화 의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는 우리 사회에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돌아볼 수 있었다. ‘모두의 안전이 나의 안전’이라는 사실을 되새기며 함께 행동에 나설 수 있었다”며 “2021년, 우리의 목표는 분명하다. ‘회복’과 ‘도약’이다. 거기에 ‘포용’을 더하고 싶다.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격차를 줄이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