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신년사를 발표한다.

올해로 집권 5년차를 맞은 문 대통령의 신년사에는 새해 국정 기조가 담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면, 대북 메시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10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1일 오전 10시 청와대 본관에서 새해 신년사를 발표한다. 문 대통령의 올해 신년사 키워드는 ‘상생협력을 통한 일상회복’과 ‘선도국가로의 도약’이다.

‘상생협력을 통한 일상회복’에는 방역 성과 및 다음 달부터 시작되는 백신 접종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완전히 극복하겠다는 의지가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선도국가로의 도약’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한국 경제의 선방과 방역 성과를 강조하고 ‘한국판 뉴딜’을 통한 경기 부양에 대해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과 관련한 언급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전 대통령들의 특별사면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에서부터 시작된 만큼 가능성이 있지만 여권의 반대가 상당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언급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밖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8차 대회 사업총화보고 과정에서 언급한 발언들에 대한 대응도 주목할 부분이다.

김 위원장은 핵잠수함 개발을 공식화하고 미국까지 닿을 수 있는 미사일 기술을 과시하며 대내적으로는 경제 실패를 자인하고 자력갱생을 중심으로 한 새 5개년 계획을 제시했다.

또 남북관계도 ‘판문전 선언 발표 이전 시기’로 돌아갔다며 첨단군사 장비반입과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 중지 등 우리 정부가 수용하기 어려운 사안들을 재차 요구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신년사 발표에 이어 이달 중순께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구체적인 국정 운영 기조를 설명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