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한-아세안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코로나 위기 역시 연대와 협력의 아세안 정신으로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한국은 코로나 아세안 대응기금과 필수 의료물품 비축제도에도 적극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개최된 제21차 한ㆍ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예기치 못한 도전을 겪을 때마다 연합으로 위기를 극복한 아세안 정상들의 지도력에 경의를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은 코로나 초기, 한국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정상통화로 위로를 건네고, 방역물품을 나누며 진정한 우정을 전했다”면서 “한국은 지금까지 형편이 되는 대로 진단키트와 마스크를 비롯한 방역물품을 나눴고, ‘드라이브 스루’와 ‘워크 스루’ 같은 ‘K-방역’의 경험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신속통로 제도와 특별예외입국 등을 통해 교류와 협력을 지속한 것도 한국이 코로나를 극복해나가는 데 큰 힘이 됐다”며 협력 강화 의지를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신(新)남방 정책에 의료협력 등을 추가한 ‘신남방 정책 플러스 전략’도 소개했다.

그는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을 비롯한 7대 핵심 협력 분야를 중심으로 새롭고 실천 가능한 방안이 담겨 있다”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의 공동체’를 빠르게 현실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공식 출범한 ‘아세안 포괄적 회복방안 프레임 워크’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면서 “아세안이 제시한 5대 핵심분야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의 결합을 통해 아세안과 한국이 함께 위대한 번영을 누리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