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화상으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5개 회의에 잇따라 참석한다.

문 대통령이 참석하는 5개 정상회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 정상회의,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정상회의다. 이들 회의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화상으로 개최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15일 열리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정상회의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인 RCEP에 대한 서명식이 개최될 예정”이라면서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으로 아세안 10개국과 한국 중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총 15개 국가가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협정은 세계 인구의 3분의1을 포괄하는 최대 규모로 협상이 타결돼 이번에 서명식을 갖는 것이다.

강 대변인은 “세계 최대 자유무역이 진행될 경우 교역 및 투자활성화, 수출시장 다변화 등으로 인해 우리 국민과 기업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정상회의에서 자유무역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앞으로 경제협력을 바탕으로 사회,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아세안 관련 4개 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보건 및 방역 협력과 조속한 역내 경제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단합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협력 의지를 표명할 계획이다. 12일 한-아세안 정상회의, 13일 제2차 한-메콩 정상회의, 14일 아세안+3 정상회의, 동아시아 정상회의 일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