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남편이 야당 소속임에도 정부가 지원한 데 대해 “부부는 각각의 인격체”라면서 “각자 독립적으로 자유로운 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박병석 국회의장을 비롯한 여야 인사들과의 비공개환담에서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유 본부장의) 승패 상관없이 문 대통령이 후보 연좌제를 깬 것’이라고 언급하자 이같이 답했다고 29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인사시 남편이나 부인이 누구인지 고려하지 않는다는 취지”라면서 “실제 문 대통령은 남편 또는 부인이 누군지 관계없이 인사해 왔다”고 부연했다.

유 본부장의 남편은 정태옥 전 국민의힘 의원이다. 또 지난 2017년 지명된 민유숙 대법관의 남편도 문병호 전 국민의당 의원이다.

문 대통령은 “인사청문회도 본인을 검증하는 과정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박병석 국회의장은 “국회도 후보자 도덕성은 비공개로 하고 자질과 자질검은 공개로 하는 방향으로 청문회 제도를 고치려 한다”면서 “현재 국회에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다만 현재 논의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그 부분은 반드시 개선됐으면 좋겠다”면서 “우리 정부는 종전대로 하더라도 다음 정부는 벗어나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좋은 인재를 모시기 정말 쉽지 않다. 청문회 기피현장이 있어서 본인 뜻이 있어도 가족이 반대해 좋은 분을 모시지 못했다”면서 “다음 정부에서 반드시 길이 열렸으면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인사청문회가 공직사회의 도덕성을 끌어올린 순기능이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도 “현재 청문회 기피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라면 결코 나라를 위해 좋은 일은 아닐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