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수협중앙회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중소 상인들이 이용하는 지역수협의 부실 규모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수협은행은 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을 통해 부실 규모를 줄였다. PF 대출은 금융회사들이 특정 부동산 개발사업의 미래수익과 해당 부지를 담보로 사업 주체에 돈을 빌려주는 대출상품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부산 사하갑)이 수협중앙회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말 기준 지역수협의 부실채권과 특수채권 규모는 3999억원이다. 2018년 말 3435억원보다 564억원(16.0%) 늘어났다.

같은 기간 수협은행의 부실채권과 특수채권 규모는 올해 8월 말 기준 5037억원으로 2018년 말 5445억원보다 408억원(7.0%) 줄었다. 부실채권과 특수채권 금액이 증가한다는 것은 금융기관의 부실 규모가 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협은 제1금융권인 수협은행과 제2금융권인 지역수협을 같이 운영한다. 지역수협은 제1금융권 이용이 어려운 중소 상인들과 신용등급이 낮은 개인들이 주로 이용하고, 수협은행은 법인 대출과 부동산 PF 대출이 많다. 대출채권 중 연체 기간이 3개월을 초과하면 부실채권으로, 부실채권 중에 회수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특수채권으로 분류한다.

최 의원은 “최근 부동산경기 활성화로 수협은행의 부실 규모는 줄어든 반면 중소 상인들이 이용하는 지역수협의 부실 규모는 늘었다”며 “이는 코로나 이전부터 지속된 경기불황으로 중소 상인들의 재정 상태가 나빠졌다는 의미인 만큼 수협은 채권 회수 노력과 함께 중소 상인과 상생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