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교 비사를 폭로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의 파장이 국내 정가에서도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은 22일 회고록을 발간해 파문을 일으킨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인 윤건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볼턴 전 보좌관을 향해 "당신이 아는 것이 세상의 전부라고 믿는 착각과 오만에서 벗어나라"는 글을 게시했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으로 세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 등을 경험한 윤 의원은 "실무 책임자로서 팩트에 근거해서 말한한다"면서 "볼턴 전 보좌관의 주장은 사실관계에 부합되지 않는 부분이 너무 많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모든 사실을 일일이 공개해 반박하고 싶지만, 볼턴 전 보좌관과 같은 사람이 될 수는 없어 참는다"며 "할 말이 없어서 안 하는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통합당은 대한민국 대통령과 정부의 말은 믿지 못하고, 자신의 책 판매에 혈안이 된 볼턴의 말은 믿느냐"며 "이런 야당의 행태야말로 국격을 떨어트리는 자해 행위"라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한반도 평화는 정쟁의 대상이 아니다. 여야가 없고, 진보·보수가 따로 없는 우리의 목표"라며 "통합당도 평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승적으로 함께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대중 정부에서 청와대 제1부속실장으로 2000년 남북정상회담 동안 김 대통령을 수행했던 김한정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남과 북이 볼턴과 같은 허접한 매파의 선동에 휘둘리고, 북은 북대로 군사행동 위협을 내세우며 대립을 촉발해 나간다면 가장 피해를 볼 상대는 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을 결렬시키기 위한 볼턴 전 보좌관의 솔직한 고백, 이것이 바로 미국 네오콘의 진심"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