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본회의 열어 상임위 정수 조정부터 처리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이들은 이날 국회 의장실에서 상임위원회 구성을 논의하기 위해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여야가 오는 10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상임위원회 정수 조정에 나선다. 이로써 상임위원장 선출은 이번에도 법정 시한을 넘기게 됐다. 하지만 법제사법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등을 두고 샅바 싸움을 이어가던 여야는 21대 국회 원(院) 구성과 관련, 갈등을 조율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게 됐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원 구성 시한인 8일 오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고 10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 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먼저 이날 본회의에서 상임위원회 위원 정수에 관한 규칙 개정 특별위원회 설치를 의결하기로 했다. 특위는 민주당 6명, 통합당 4명, 비교섭단체 1명 등 모두 11명으로 구성된다. 비교섭단체 몫의 위원 1명은 의장이 추천한다.

앞서 민주당은 법정 시한에 맞춰 상임위원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날 오전에 상임위원 정수에 맞춘 위원 명단을 제출했다. 하지만 이날 원내대표 회동을 거친 뒤 입장을 선회했다.

김 원내대표는 “야당이 상임위원 정수 규칙 개정을 위한 특위 구성을 제안한 것을 수용한다”며 “오늘 제안이 시간 끌기를 위한 것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예전처럼 원 구성을 지루하게 끌 여유가 없다”며 “신속한 원 구성과 함께 일하는 국회로 돌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원내대표는 “관례도 있고, 양보하며 주고받는 게 있어야 하는데 원 구성 협상에는 이런 것이 전혀 없다”며 “일방적으로 나선다면 막을 방법은 없지만, 법을 지키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