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소비업계 간담회서 “실효성 있는 대책 총동원…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 마련”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금융·세제·예산·규제혁신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총동원해 이달 말까지 ‘1차 경기대책 패키지’를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내수·소비업계 관계자들과 함께한 간담회에서“지금까지의 대책에 그치지 않고 정부의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전례 없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때문에 소비가 위축돼서 소상공인들, 외식업, 숙박업, 관광업, 공연·행사 분야들, 화훼, 이런 많은 분들이 지금 걱정하고 계신다”면서 “정부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듣고 싶어서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경북 지역의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면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면서 “최초로 사망자도 발생했다.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감염병도 걱정이지만 경제 위축도 아주 큰 걱정이 아닐 수 없다”면서 “감염병 대응에 최대한 긴장하되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을 침착하게 해 나가자고 이렇게 당부를 드리고 있지만 말처럼 쉽지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방한 관광객이 급감하며 여행·숙박·외식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외출 자제로 전통시장, 마트, 백화점 등의 소비마저 위축이 돼서 내수가 얼어붙고 있다”면서 “장기화될 경우에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우려가 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 어느 하나도 놓쳐서는 안 된다”면서 “하루빨리 겨울이 지나 우리 경제의 봄을 맞이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