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권분립 파괴’ 지적에 “저는 현직 의장 아냐…격식보다 국민 생각해 수락”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오는 2022년 대선에 출마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대선 생각을 갖고 있는가’라는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전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는 박 의원이 ‘총리직에 충실하겠다는 것이냐’고 재차 질문하자 “그렇다”며 “총리로 인준되면 경제활성화와 통합을 위해 모든 노력을 집중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또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두 자녀의 유학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부당하게 재산을 증식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을 하자 “2014년과 2015년 자녀 두 명의 결혼식 축의금이 각각 1억 5000만 원 정도 들어와, 그것으로 충당하고도 남는다”고 해명했다.

그는 “맏딸은 장학금을 받고 생활비도 지원받아 경제적 부담이 없었다”며 “아들도 직장을 가진 적이 있고, 며느리가 일해 독립생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2016년에는 2015년에 쓴 선거비용 보전금이 들어왔다”며 “개인연금이 있고 배우자가 보훈연금을 매년 2000만 원 정도 받는다. 소득신고 대상이 아닌 연금 등도 매년 4000만 원 정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자는 ‘2004년 경희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연구윤리 기준이 지금과 같지 않았다”며 “논문은 2004년에 통과됐고, 연구윤리 기준이 강화된 것은 2007년”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입법부 수장 출신이 행정부 2인자로 가는 것이 맞느냐’는 야당의 지적에는 “현직 의장이 총리로 가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삼권분립을 파괴하는 것이지만, 저는 현직 의장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정 후보자는 다만 “국회 구성원들이 (전직 의장을 상대로) 청문회를 하는 경우 불편할 수 있어서 (총리직 수용을) 주저했고 고사했다”며 “(하지만) 국민에게 힘이 될 수 있다면 격식을 따지는 것보다 성과를 내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해 수락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이날부터 이틀간 열린다. 국무총리 후보자는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후, 인준안에 대한 국회 본회의 표결 과정이 필요하다. 재적의원 과반수가 출석한 본회의에서 출석 의원 과반수가 찬성하면 가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