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자금지원 확대·학자금 대출금리 인하 등…7일 국무회의서 확정

이낙연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제1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관석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홍 부총리, 이 총리, 이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6일 설 연휴를 앞두고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의 조기 시행 등이 담긴 민생안정 대책을 발표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해 첫 고위 당·정·청 협의회 후 브리핑을 통해 “동절기 노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와 소득 안정을 위해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을 최대한 조기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소상공인 자금난 완화를 위해 신규 자금지원 등을 7조원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2019년에 83조원에서 올해 90조원이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학자금 대출금리를 2.2%에서 2.0%로 0.2%포인트 인하하고, 국가지원장학금도 작년보다 579억원 규모 확대해 교육비부담을 경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정청은 작년 말 통과된 어린이 교통안전 강화 법안인 이른바 ‘민식이법’과 관련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단속카메라 설치 예산을 올 1분기에 대부분 배정하기로 했다. 아울러 결식아동·노숙인·장애인·독거노인 등 소외계층 지원을 강화하고, 1200억원 내외의 근로장려금·장녀장려금을 설 전에 지급할 계획이다.

이날 당정청이 밝힌 민생안정대책은 7일 오전 국무회의에서 최종 확정·발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