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인사청문회서 “공수처법과 검·경수사권조정안 입법시 후속 조치 신속히 완료”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30일 “국민을 위한 법무·검찰 개혁을 완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추미애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현재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설치, 검·경수사권조정, 법무부의 탈검찰화 등 굵직한 법무·검찰 개혁을 위한 조치가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 후보자는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공수처법, 검·경수사권조정안이 입법되면 그에 대한 후속 조치를 신속히 완료해 개혁 법안이 실효성 있게 시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한 이미 진행 중인 개혁 방안뿐만 아니라, 법무·검찰의 경직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스스로 혁신할 수 있는 내부시스템을 갖춤으로써,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법무·검찰이 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추 후보자는 “사회 구성원 모두의 인권이 존중받는 포용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도 피력했다.

또 추 후보자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과 “국민이 편안할 수 있도록 민생 안정을 위한 법무행정”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추 후보자는 “지금까지 법관으로서,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양심을 지키며 성실하게 살기 위해 노력해 왔다”면서 “원칙과 소신을 지키기 위해 걸어온 길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그 길의 어려움을 걱정해 제가 해야 할 일, 제가 옳다고 믿는 일 앞에서 물러난 적은 없었다”며 그간의 삶과 철학을 소개했다.

그는 “법무부장관이 된다면 ‘국민이 존중받는 편안한 나라, 인권과 민생 중심의 공정사회’를 구현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