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 “불공정거래 개선 위해 기업간 자발적 상생노력 중요”

이낙연 국무총리(오른쪽 두번째)가 1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세종-서울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2일 “대기업 스스로 ‘상생협력이 이익’이라는 생각이 들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협력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중소기업은 그것을 발판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진정한 상생”이라면서 “불공정거래를 개선하려면 기업 간 자발적 상생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대·중소기업의 갑을 관계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면서 “그 결과 현금결제 비율이 높아지고 법 위반 업체가 줄어드는 등 하도급 거래 질서가 상당히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그러나 대기업의 부당한 납품단가 결정이나 경영간섭 등 어려움을 호소하는 중소기업도 여전히 있다”면서 “그런데도 중소기업은 그런 문제를 제기하면 거래가 끊길 수도 있다는 두려움 때문에 참고 지내기도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