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오늘 반드시 예산안 처리…한국당과는 합의 어렵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와 전해철 예결위 간사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에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에서 합의한 내년도 예산안 수정안을 상정해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여야 3당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협의체의 예산안 합의가 결렬된 후,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이 뜻을 모았다.

민주당 예결위 간사인 전해철 의원은 의총 후 기자들을 만나 “(의총에서) ‘수정안대로 처리하자’는 얘기가 나왔다”고 전했다.

전 의원은 ‘한국당과 협상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 “전혀 없다”며 “왜냐하면 오늘 오전 9시까지 협상해본 결과 이견이 굉장히 크고, 원내대표단과 그와 관련 논의를 했는데, 더 이상 합의를 의논하기는 어렵다는 얘기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제가 알기로는 예산안은 (한국당이 신청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대상이 아니다”라며 “하여튼 오늘 예산안은 반드시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는 이날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어 예산안과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 및 ‘민식이법’(도로교통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 200여건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개의가 지연되고 있다.

한편 여야 합의가 완전히 결렬되면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대상이 아닌 국가인권위원회 위원 선출안, 민식이법 등만 우선 처리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