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최후통첩에 南 묵묵부답…금강산 관광, 남조선 끼어들 자리없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달 2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 사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북한은 15일 금강산 관광시설 철거 문제와 관련 “11월 11일 ‘남조선(대한민국) 당국이 부질없는 주장을 계속 고집한다면 시설철거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일방적으로 철거를 단행하는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최후통첩을 (남측에) 보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금강산은 북과 남의 공유물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같이 전했다.

통신은 “이에 대해 남조선 당국은 오늘까지도 묵묵부답하고 있다”며 “무슨 할 말이 있고, 무슨 체면이 있으며, 이제 와서 두손을 비벼댄들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라고 비아냥거렸다.

통신은 “우리의 금강산을 민족 앞에, 후대들 앞에 우리가 주인이 되어 우리가 책임지고 우리 식으로 세계적인 문화 관광지로 보란 듯이 훌륭하게 개발할 것”이라며 “여기에 남조선이 끼어들 자리는 없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특히 “미국이 무서워 10여년 동안이나 금강산관광 시설들을 방치해두고 나앉아있던 남조선 당국이 철거 불똥이 발등에 떨어져서야 화들짝 놀라 금강산의 구석 한 모퉁이에라도 다시 발을 붙이게 해달라, 관광 재개에도 끼워달라고 청탁하고 있으니 가련하다 해야 하겠는가 아니면 철면피하다 해야겠는가”라고 격한 감정을 드러냈다.

통신은 “오물 같은 남측 시설들을 우리의 금강산특구법에 따라 마음대로 처리할 수도 있는 우리가 그래도 지난 시기의 관계를 생각하여 비록 볼품없는 재산들이나마 스스로 철거해 가라고 마지막 아량을 베풀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며 “남조선 당국은 이마저 놓친다면 더는 어디 가서 하소할 데도 없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고 즉각 우리의 요구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