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검찰 과도한 수사에 국민 비판 엄존”…野 “철저한 수사 이뤄져야”

검찰이 14일 부인의 차명 주식투자와 자녀 입시비리 등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소환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달 14일 사의를 밝히고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를 나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14일 여야의 반응은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은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방식에 대한 국민적 비판을 언급했고, 야당은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조 전 장관 일가와 가족에 대한 그간의 검찰 수사는 전례없이 과도하고 무리한 방식이었다는 국민적 비판이 엄존하고 있다”며 “검찰은 그 이유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오직 사실과 증거에 입각해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국민의 기대에 응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 대변인은 “살아온 삶의 흠결로 인해 도저히 갈 수 없는 법무부장관 자리를 탐냈던 조국이 자초한 비극”이라며 “청와대가 마당을 깔고 더불어 민주당이 꽹과리를 더한 시대의 블랙코미디이기도 하다”고 주장했다.

강신업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모르쇠’ 조국에 대한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한다”며, 조 전 장관에 대해 “국민 분열과 국정 혼란을 가져온 당사자”라고 비난했다.

강 대변인은 “조 전 장관이 연루된 자녀 입시비리 의혹,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관련 의혹, 동생 조모 씨의 웅동학원 공사대금 소송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명명백백하게 사건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대한민국 국민은 누구도 법 앞에 평등해야 한다. 불필요한 논란이나 억측을 차단하려면 수사를 공정하게 진행하고 최대한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조 전 장관은 모든 진실을 밝혀 잘못이 있다면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며 “이것이 조국 블랙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출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