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방문, ‘승인’ 아닌 ‘협의’ 통해 이뤄지는 사안…방북단에 현대아산 포함”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6일 합동점검단을 구성해 금강산을 방문하겠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북한에 보낸 것과 관련 “아직 북측의 답변이 왔다는 사실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상민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오전 발송한 대북통지문에 대해 북측의 답변이 온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대변인은 ‘통지문에 방북 날짜도 적어서 보냈느냐’는 질문에는 “북측과 구체적 협의를 통해 정할 계획”이라며 “그래서 통지문에 구체적인 날짜를 정해서 통지하지는 않았고, 북측과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포함시켰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의 공동점검단 구성과 관련 “사업자 부분은 현대아산이 포함될 것 같다”며 “그 외 다른 사업자 포함 여부는 좀 더 구체화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남측의) 점검단이 북한의 승인이 있어야 (금강산에) 들어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기본적으로 북측과 협의를 통해 이뤄지는 사안”이라며 “승인 여부는 적절하지 않은 (표현인) 것 같다. 북측과 협의를 통해 방문이 정해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점검단 방북 목적이 (북측이 요구한 시설) 철거를 위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북측이 제기한 (철거) 문제, 또 우리 측이 제기한 문제 등 여러 가지를 논의해서, 또 시설 안전에 중점을 두고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철거 문제를 저희가 아직 공식적으로 제기하고 있지는 않다”며 “철거문제든, 금강산 관광의 어떤 (다른) 문제든, (그 전에 점검단이 방북해) 시설점검은 필수적인 절차”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