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조직 개편했나…새로운 ‘금강산 담당조직’ 명의로 ‘시설철거 통지문’ 발송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이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북한이 이날 통지문을 보내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 관련 협의를 통보한 데 대해 "달라진 환경을 충분히 검토하며 금강산 관광의 창의적 해법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통일부는 25일 북한이 금강산 남측 시설 철거를 요구하는 통지문을 보내온 것과 관련 “합의가 필요하고, 일단 남북 간 만남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상민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금강산관광지구 관련 북측의 통지내용과 정부대응방향’을 설명하는 브리핑 후 질의응답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우리국민의 재산권 보호와 당면한 조건·환경을 고려해 금강산 (관광) 재개를 위한 창의적인 해법을 마련하겠다”며 “결국 창의적인 해법이라는 것은 국제환경이나 남북관계진전, 그리고 국민적 공감대를 고려해 달라진 환경을 주도할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어떤 기관을 통해 통지문이 왔느냐’는 질문에는 “오늘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왔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보내온 통지문의 발신 명의인 ‘금강산국제관광국’을 두고 조직개편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지금까지) 금강산 관광 담당 조직은 ‘금강산국제관광특구지도국’으로 파악하고 있었다”며 “지금 북측의 발신 명의로 나와있는 금강산국제관광국에 대해서는 계속 살펴볼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또 “지난 10월 2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금강산관광지구 현지지도에 동행한 최선희 외무성 1부상은 북미 간 실무협상을 담당하고 있다”며 “(북한이) 일종의 어떤 대미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라고 저희도 보고 있다”고 해석했다.

이 대변인은 ‘금강산 개별관광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안보리 결의의 어떤 다른 조항에 저촉되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