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한국당 혁신위원장 지낸 인물

류석춘 전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을 지낸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강의 도중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매춘 여성으로 지칭해 논란이 일고 있다.

류석춘 교수는 지난 19일 연세대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학생들과 일제강점기 관련 논의를 하던 중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며 일본이 직접적인 가해자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류 교수는 “매춘은 오래된 산업이고 과거에도 있었고 미래에도 있을 것”이라면서 “위안부는 일본 민간이 주도하고 일본 정부가 방치한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그는 “매춘이 도덕적으로 잘못됐지만, 일본 정부에게만 책임을 지라고 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일본 입장을 두둔하기도 했다.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자는 강제 연행된 것이 아니냐’라고 반박하자 류 교수는 “지금 매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한 것인가, 부모가 판 것인가”라면서 “살기 어려운데 조금 일하면 돈 받는다는 매춘 유혹이 있고, 예전에도 그런 것”이라고 답했다.

학생의 ‘매춘부와 과거 위안부를 동급으로 보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류 교수는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대답했다.

류 교수는 질문한 여학생에게 “궁금하면 (매춘) 한번 해볼래요. 지금도 그래요”라고 말한 것으로 드러나 ‘막말’ 논란도 빚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