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안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 여부를 9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8일 오후 노영민 비서실장 주재로 현안점검회의를 열어 여론을 점검하고 임명 강행과 철회에 따른 정국 후폭풍 등 시나리오를 점검하고, 청와대 안팎에서 자문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싸고 제기된 의혹과 해소 여부, 조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사문서위조 혐의 기소 등 검찰 수사 추이는 물론,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른 여론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판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리서치가 KBS '일요진단 라이브' 의뢰로 인사청문회가 끝난 후인 7일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한 결과에 따르면,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49%로 집계됐다.

'찬성한다'는 응답은 37%였고, '모르겠다'는 응답은 14%로 조사됐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이 이날 오후 개최한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와 이날 저녁 열릴 고위 당정청 회의 결과도 문 대통령의 판단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매주 일요일 열리는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이 참석해왔다.

민주당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청문회를 통해 상당 부분 해소된 만큼 임명해야 한다는 기조를 재확인하고 있다.

정의당이 사법개혁을 명분으로 사실상 '조국 적격' 판단을 내린 점도 문 대통령이 참고할 수 있는 사항이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민란 수준의 국민 저항이 있을 것이고 한국당은 그 저항에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최종 결정 시점이 임박한 가운데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임명 시한이 없다는 점에서 일각에서 고심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